본문 바로가기

그 남자의 사정(事情)

빙판길 안전운전 방법, 눈길 운전 요령!

반응형

빙판길 안전운전 방법, 눈길 운전 요령!


전국적으로 눈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눈이 오면 보기에는 정말 좋은데, 불편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죠? 우선 눈이 오면 길이 미끄러워서 보행자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들 역시 빙판길을 조심해야 하지요. 눈이 오는 날에는 눈길에 미끄러져서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겨울은 폭설이 잦고 눈도 많이 올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빙판길 안전운전 방법과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해요.



빙판길 안전운전 방법
1. 무조건 저속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저속주행을 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달리던 속도보다 50% 이상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빙판길의 상황을 고려하여 속도를 조금씩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저속으로 운전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네요.



2. 스노우 타이어 착용
스노우 타이어에 대해서 오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에 안미끌어지는 타이어가 아니라, 겨울용 타이어입니다. 자동차에 보통 착용되어 있는 것은 일반 타이어인데, 스노우 타이어와 큰 차이가 있지요. 여름용 타이어는 설계구조상 영하의 온도에서는 타이어가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그래서 타이어에 열이 오르지 않아서 타이어가 미끌리고 그립력을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다르게 온도가 떨어져도 타이어의 그립력이 확보되어서 제동력과 조항력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눈길을 훨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해주지요. 스노우 타이어를 바꾸고 구입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 눈길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스노우 타이어를 겨울철에 교체해준다면 5년 정도 겨울은 대비할 수 있게 되고, 일반 타이어는 여름에 쓸 수 있도록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간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후륜 승용차의 경우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3. 체인
겨울철에는 체인 차에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강원도와 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살고 있다면, 언제 내릴지 모르는 눈에 대비해서 체인을 하나쯤 넣고 다니는 것이 좋지요. 승용차용 체인의 경우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차에 구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앞차간 간격 유지
빙판길에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평소보다 몇 배나 더 많이 미끄러지게 됩니다. 제동력이 그만큼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항상 운전을 할 때에 앞차간 간격을 유지하여 미끄러지는 것에 최대한 방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급제동을 줄인다.
미끄러운 길을 운전할 때에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더 잘 미끄러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제동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출발할 때에도 천천히 출발을 하고, 급하게 서지 않도록 하는 것이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제동 대신에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빙판길 안전운전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빙판길 사고를 원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외출을 자제하고 직접 운전을 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눈이 올 때에는 차를 놔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되도록 약속을 잡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는 우리가 대비를 한다고 하더라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말이죠. 기본적으로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빙판길 운전은 하지 않고,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을 알아두시고, 최대한 안전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손해보는 것은 자신입니다. 따라서 눈이 오는 날, 빙판길을 운전할 때에는 조심 그리고 또 조심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