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남자의 사정(事情)

흰머리(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고생을 해서?

반응형

흰머리(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고생을 해서?


남자나 여자나 헤어스타일에 무척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머리숱이 없으면 헤어스타일 연출이 잘 되지 않아서 고민이고, 곱슬머리면 또 곱슬머리라서 고민이 되지요. 그리고 남성분들이라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흰머리(새치) 때문에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나이가 많은 중년의 남성이 흰머리가 난다면 그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20대, 30대 밖에 되지 않는다면 흰머리가 나는 것이 큰 고민일텐데요. 그렇다면 흰머리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유전과 체질적인 영향
유전과 체질적인 영향으로 흰머리가 빨리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님 중에 흰머리가 많이 나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본다면 자신이 왜 흰머리가 나는지 알 수 있지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든 일을 한다고 흰머리는 생기지 않습니다. 일본에서는 20대~30대에 흰머리가 발생하는 경우는 의학적으로 '청년성 백발'이라고 부르는데요.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면, 그 원인은 불명한 케이스가 대부분이라고 하지요. 다만, 극단적으로 흰머리가 많아졌을 경우에는 갑상선은 비정상에 의한 내분비 질환이나 교원병(세포를 연결시켜 주는 결합조직의 변화)일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지요.

흰머리는 원래 멜라닉 색소를 만들어내는 메라노사이트(머리카락의 색소 생성세포)가 감소하는 것으로 발생을 하게 되는데, 메라노사이트를 재생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흰머리가 과다하게 많이 난다면 의학적이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러나 듬성듬성 흰머리가 발생하는 것은 유전적인 영향이 대부분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