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남자의 재테크

정기예금 초저금리, 2% 시대에 돌입?

반응형
정기예금 초저금리, 2% 시대에 돌입?

최근 저금리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4%대의 적금, 예금 금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있더라도 여러 조건에 충족해야지만 약정 금리를 주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금리 낮아도 너무 낮은 것 같은데요. 당분간 저금리가 지속된다고 하니 투자자들은 그에 따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정기예금금리 2% 시대?
2013년 금리는 어떨까요? 경제 전망에 따르면 올해도 기준금리가 한두 차례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저금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어쩌면 예금금리 2% 시대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저금리에 맞서기 위해서 소비자(투자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여러 상품의 금리를 살펴보고 최고로 높은 상품을 선택한다.
2. 비과세, 세금우대를 적극 활용한다.
3. 예금자보호가 되는 선에서 상품에 가입을 하고, 높은 금리의 상품을 잘 비교한다.
4. 기준금리의 변동을 잘 살펴보고,예금 상품에 가입한다.
5. 금리 변동이 심할 때에는 단기 금융상품에 가입하여 투자 시기를 결정한다.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2%대 금리 시대에 들어오게 되면 앞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처가 마땅치 않을 것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소비자들은 현명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스스로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금융종합소득과세 기준 강화
초저금리 지속과 함께 2013년 부터는 이자와 배당 등을 통한 금융소득이 4000만원을 넘으면 38%의 세금을 내도록 금융종합소득세 과세기준이 2000만원을 넘으면 세금을 내도록 기준이 강화되면서 거액자산가들의 예금 이탈 현상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할 때에는 시기에 맞는 재테크 방법과 요령을 터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신의 재테크를 진단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무료재무설계를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의 재테크 진단 및 재무등급 확인하기<링크>